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

2006년 캄보디아-28.East Baray-East Mebon

반응형
건축연대 10세기 중반(952년)
건축왕 라젠드라바르만 2세(Rajendravarman II)
종교 힌두교
건축양식 Pre Rup
위치 쁘레아 룹에서 500m 북동쪽. 동바라이 저수지를 사이에 두고 육지의 쁘레아룹과 저수지 내의 동메본이 마주보고 서 있다
예상 관광시간 40분
출사 시간대 이른 아침이나 오후 늦게

라젠드라바르만 2세때인 952년에 건축된 힌두교 사원으로 5탑형이며 왕이 조상에게 헌사한 사원이고
신전의 동쪽 탑문에 새겨진 문자에 의하면 신전은, 코 케르로 옮겨졌던 왕국의 무한한 힘의 환원과 앙코르 왕국으로서의 무궁한 영광을 기원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East Mebon과 Pre Rup은 같은 왕에 의하여 지어진 것이기 때문에 조각이나 구성이 유사하다.

동 메본 사원은 동바라이 한가운데 위치하여 배를 타고 접근해야 했었지만 지금은 물이 말라 육로로 들어갈 수 있고 우기시에는 늪지대가 생겨 예전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상상해 볼 수 있을것이다.

라테라이트와 사암으로 지었으며 외벽을 칠하기 위해서 석회를 사용하였다.
1935~39년 앙리 마르샬과 그레즈에 의해 복원되었다.





 East Mebon 지도


선착장

당시에는 저수지를 건너 가야하므로 수상신전 답게 신전 각 방면에는 선착장이 마련되어 있었고
순례자를 태운 배가 닻을 내렸을 선착장에는 늠름한 사자 한쌍이 서 있다.


신전

탑문을 통과하면 벽 안쪽은 순례자들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회랑이 길게 나있었고 그 앞쪽으로 붉은 라테라이트로 지은 갤러리형 작은 건물 16개가 내벽을 따라 빙 둘러 신전을 에워싼다. 수많은 갤러리(회랑을 가진) 건물들은 나무 기둥들이 천장을 지지한 형태였으나 세월의 흐름에 나무기둥들이 죄다 사라져 석재 구조물만 일부 남아 있다.




신전으로 들어서면 5개의 라테라이트 석으로 쌓은 직사각형 건물이 불균형 배치되어 있다.




신전으로 오르는 계단 양쪽으로 한쌍의 늠름한 사자상이 신전을 호위하고
각 방향으로 한쌍씩 8개의 탑이 균형있게 배치되어 있고


외벽 및 내벽의 4면 코너에는 사암으로 빚은 2m 크기의 아름다운 코끼리 상이 신전을 장식한다.


중앙 성소 탑

사암으로 지은 위쪽 테라스는 메루산을 형상화했는데 중앙의 산을 둘러 사방에 4개의 대륙을 표현한 성소를 포함한 다섯 개의 탑이 있고 최상단으로 오르는 계단은 가팔라서 금접의 영역 메루산으로 오르는 길이 쉽지 않음을 말해준다. 위쪽 테라스는 사암으로 담을 쌓고 사자상으로 장식했다.





사암으로 지은 탑들은 동쪽으로 문이 나 있고 나머지 방향에는 아름답게 장식된 가짜문이 새겨져 있다.



출입문의 부조


신전 내부 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