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Mobile, Cloud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성 완료

반응형
이번에 PC를 다시 구성하면서 집의 네트워크를 기가비트로 구성했다.
공유기를 n604S(유선 100Mbps, 무선 2.4GHz only, 11.n 지원)에서 A2004 plus(유선 1000Mbps, 무선 2.4/5Ghz, 11.n/ac 지원)으로 변경했고 네트워크 케이블도 CAT6 로 다 바꿨다.

PC의 네트워크 접속 상태 - 속도: 1.0 Gbps 보이는가?



그런데 FTTH라고 해도 인터넷 100Mbps 밖에 안되는데 1.0 Gbps를 왜 하나????
PC 한대만 사용하는 사람에겐 별로 필요없긴하다.
하지만 PC 여러대를 공유기에 물려 네트워크로 데이터 이동을 한다던지 NAS를 사용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

NAS에서 파일 다운 받는 속도 - 보이는가? 95.8MB/초. 1.25GB 파일 다운 받는데 단 몇초만에 남은시간 계산 끝나기도 전에 다운 완료됨 ^^



그런데 가끔 NAS 전송 속도가 너무 안나온다는 사람들이 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에 하나 DDNS로 연결시 외부 인터넷으로 나갔다가 오는 경우 당연히 느릴 수 밖에 없다.
DDNS가 아닌 ip로 바로 접속해서 전송해보고 속도가 잘 나온다면 이 경우일 것이다.

외부로 가지고 다니는 노트북의 경우는 구분해서 써야하겠지만 항상 내부에서만 쓰는 PC의 경우 간단하게 DDNS 주소를 사용하더라도 바로 내부ip로 접속되게 할 수 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 에 있는 hosts 파일에 한 줄만 추가하면 된다. (재부팅 후 적용)
내부ip DDNS주소
예)192.168.0.110 test.ipdisk.co.kr

위와 같이 설정 해 놓으면 test.ipdisk.co.kr 로 접속하더라도 다른데 거치지 않고 바로 192.168.0.110으로 접속된다.

tracert 명령으로 보면 어떤 경로로 가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의 첫번째는 hosts 파일에 정의 해 둔 상태에서 바로 찾아가는것이고
(단 일반 가정집(공유기 한대)의 경우 그렇고. 기업체의 경우 네트워크가 복잡하므로 몇 줄 더 나올 수 있다. 확인해야 할 것은 완전히 외부로 빠졌다가 다시 들어오는지 내부에서만 도는지 확인하면 된다.)
두번째는... hosts 적용안하고 해볼려다가 리부팅해야되서 그냥 naver.com으로 해본것인데 DDNS 사용시 첫번째처럼이 아니라 두번째처럼 주루룩 나온다면 외부로 나갔다가 오는 것이다.



기가비트 구성하고 NAS에 사용중이던 2TB HDD 2개중 하나를 PC에 연결해서 백업용으로 쓰고 4TB HDD 추가 구매해서 넣고 2TB HDD에 있던 파일들 NAS로 다시 업로드 하는데 시간 얼마 안 걸렸네요. 이 작업을 100Mbps 상태에서 했다면 ㅡㅡ;

덤으로 무선도 11.ac에 5Ghz 지원으로 노트북, 스마트폰/태블릿 속도도 더 올라갔네요

5.8만원짜리 공유기에 몇백원짜리 케이블들로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성 완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