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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엔진오일 상식

k01kim 2015. 10. 10.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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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 유진상사 ( http://www.oiltop.co.kr )


 엔진오일 규격에 대한 이해

모든 엔진오일에는 그 제품에 대한 성능 분류 규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규격은 합성유와 일반광유가 구분없이 똑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성능에 대한 규격을 정하고 인증하는 여러 국제승인기관중, 석유제품의 품질 규격을 분류 제정하는 대표젹인 기관은 API(미국석유협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I규격뷴류는 SAE(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와 미국재료시험협회 (ASTM)가 공동으로 오일의 성능규격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API는 엔진오일의 등급분류를 API SJ/CF..이런식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S"(Spark plug ignition)는 가솔린엔진오일의 분류로, 초창기의 (60년대) SB, SC, SD, SE, SF, SG, SH를 거쳐 현재의 SJ, SL의 최신규격까지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C"(Compression)는 디젤엔진오일 등급의 분류로, 역시 CA, CB, CC, CD,CE, CF를 거쳐 CG, CH-4등으로 최근의 등급으로 제정되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엔진오일의 표기방법을 살펴보면 API SJ/CF 또는 CF/SH..등 가솔린 및 디젤의 규격이 같이 표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엔진오일은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제품으로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솔린 및 디젤엔진 모두 최상위 규격을 만족시키는 제품도 있지만 어느 한쪽의 규격이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한쪽의 성능규격은 낮은 경우가 많이 있음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API 성능규격 표기는 API에서 모든 엔진오일을 테스트하여 인증하여 주는것이 아니고, 오일을 생산하는 제조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표기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 기준은 API에서 정한 여러 기준항목의 조건에 부합되는지 제조업체의 자체적 시험을 거쳐 표기를 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미국규격 이외에도, 엔진오일의 성능분류를 제정하는 유럽의 유명한 인증기관이 ACEA(유럽자동차제조자협회)입니다. ACEA는 좀 더 엄격한 기준으로 성능규격을 제정하고 있는데 A, B, E 규격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A는 가솔린엔진용도로 A1, A2, A3로 분류되며 (A3-최신규격), B는 소형디젤용도로 B1, B2, B3, B4(B4-최신규격)등급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E규격은 대형디젤용도로 E1, E2, E3, E4로 분류됩니다. ACEA규격도 ACEA A3, B3, E1과 같이 가솔린/디젤규격이 함께 표기된 등급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도 가솔린/디젤엔진 겸용으로 설계되어 생산된 제품이기 때문에 적합여부 및 용도에 맞게 사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위의 API나 ACEA의 규격은 엔진이 점차 고성능으로 발전됨에 따라 새로운 성능의 규격이 계속 제정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기타인증기관 및 자동차 엔진제작자에 따라 승인된 규격의 제품이(MB229.1/228.3 VW500/502/505, BMW...) 있음을 참고하여 주십시요. 두번째로, 엔진오일의 규격중에는 점도에 대한 규격이 있습니다. 모든 엔진오일은 SAE(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에서 제정한 점도에 따라 규격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SAE 점도분류등급은 오직 오일의 점도만을 분류하여 표시하는 것이지 오일의 성능, 종류, 품질을 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일점도는 0W, 5W, 10W, 15W, 20W, 25W, 20, 30, 40, 50, 60이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점도는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가 높아지고, 온도가 증가하면 점도가 묽어집니다. 대체적으로 오일의 점도수치가 클수록 유동성은 적고, 점도수치가 작을수록 유동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시동성을 좋게하기 위해서는 오일의 점도가 낮은 것이 좋습니다. 점차적으로 엔진오일의 점도는 환경보호및 연비향상을 감안할 때 저점도의 오일 사용이 증가추세에 있습니다만, 지나치게 낮은 점도는 너무 얇은 유막형성으로 캠샤프트, 베아링등의 마모를 초래할수 있고 온도가 상승하여 오일이 산화되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점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문제점들을 폭 넓게 수용할 수 있는 합성엔진오일은 점차 수요가 증가하며 그 품질도 계속 개선, 발전되어 나갈것으로 예상됩니다. SAE 5W40에서 W는 겨울(Winter)에 사용되는 점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뒤의 숫자는 여름철 사용점도를 의미합니다. (알림방 17번 참고) 이와같이 5W40과 같이 표시된 오일을 다급점도(Multigrade) 오일이라 하여 4계절엔진오일이라고 합니다. SAE에서 정한 엔진오일의 점도규격은 대기온도와 사용환경에 따라 수치를 달리합니다. (0W40, 5W30, 5W40, 5W50...) 일반적으로 연비가 절감되는 엔진오일 점도규격을 살펴보면 주로 0W30, 5W30, 10W30등 저점도의 엔진오일이 많습니다.(ILSAC GF-1, GF2 국제 자동차 윤활유 표준승인협회) 끝으로, 합성엔진오일과 일반광유의 SAE 점도규격 표기는 같습니다.

그러나, 똑같은 점도규격이라도 합성유와 광유는 대기온도 및 엔진내의 높은 온도에서 유지되는 점도유지력 및 열안전성의 적응능력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규격인증기관]
API :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CEA : 유럽자동차 제조자협회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eens d´Automobiles)
SAE : 미국자동차 기술자협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LSAC : 국제자동차윤활유 표준승인협회 (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
DIN : 서독규격협회 (Deutsches Institute fur Normung)
IP : 영국석유협회 (The Institute of Petroleum)
CCMAC : 구주 공동시장 자동차 제조업자협회 (Committee of Common Market Automobile Consturctors)
AGMA : 미국 기어 제조업자협회 (American Gear Manufacturers Association)
FMVSS : 미연방 자동차 안전규격(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MIL : 미국군용규격(Military Specifications)
CAFE : 연료소비규제협회(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ISO : 국제표준협회(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NLGI : 국제그리스 윤활협회(National Lubricating Grease Institute)
BS : 영국규격(British Standard)
CEC : 유럽공동체 협의회(Coordinating European Council)
JIS : 일본공업규격(Japan Industrial Standard)
NDS : 일본방위청규격(Nippon Defense Standard)
JASO : 일본자동차 기술협회(Japan Automotive Standard Organization)
KS : 한국공업규격(Korean Industrial Standard)


엔진오일의 기능과 운전자의 체감적인 느낌

엔진오일의 기능은 크게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1.엔진윤활과 마모방지작용 : 금속과 금속의 표면사이에 유막을 형성시켜 금속면의 직 접적인 접촉에 의한 마모를 방지합니다.
2.엔진부품의 냉각작용 : 마찰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최소화하며,부품의 마찰부위에 발생한 열을 외부로 빠르게 방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3.밀봉작용 : 피스톤과 실린더벽 사이에 윤활막이 형성됨으로서 연소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주며 출력의 저하를 막아줍니다.
4.방청작용 :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수분등을 중화시키고 기계 부품에 피막을 형성하여 녹과 부식을 방지합니다.
5.청정분산작용 : 엔진내 발생하는 슬러지의 형성과 오염물질이 응집되는 것을 예방하 거나 미립자로 분산시켜 엔진의 주요부품을 보호합니다.
6.기포발생 방지작용 : 엔진오일로 유입된 공기는 거품을 발생시키게 되는데, 거품은 엔진의 냉각성능 윤활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거품은 하중을 분산시킬 능력이 없으므로 기계부품의 마모을 초래하는 바 거품의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의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이 운전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기능을 감당하는 것이 엔진오일의 역할이고, 광유계의 오일보다는 고급의 합성기유로 생산된 합성엔진오일이 엔진보호의 역할을 더 잘 감당하는 것은 당연하며, 합성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입니다.
물론 엔진보호외에도 주행성능의 향상과 엔진오일 교환주기의 연장등.. 자동차 관리가 유리한 것은 당연하겠습니다.

그러나 많은 운전자들은 이런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성보다는, 엔진오일 교환후
귀에 전달되는 엔진소음과 발로 느끼는 주행감각의 느낌으로 "좋다" "나쁘다" 또는 일반 광유계 오일과 "별 차이가 없다"라는 주관적인 표현으로 엔진오일 전체를 평가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 점에 있어서 예외는 아니며.. 고급의 합성오일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의 공통적인 요구조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의 여러 항목에 걸쳐 평가되어야 할 엔진오일이, 단순히 엔진소음등 한 두가지의 느낌만으로 평가된다면 굳이 고급의 합성오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엔진소음등 출력향상을 위해서는 시중에서 유통되는 엔진첨가물과 특수한(?) 엔진첨가제가 배합된 엔진오일의 사용만으로도 체감적인 만족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일부 불량 제품을 사용하였을 경우 처음의 느낌은 만족스럽지만 장시간 사용시 엔진내의 찌꺼기 발생 및 오염물의 응집으로 인하여, 엔진에 더 많은 해를 끼치는 결과도 초래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또 다른 만족감을 얻는데 있어서는, 운전자의 심리적인 기분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감성이 다른 것을 감안한다면 모두 똑같지는 않겠습니다만, 값이 비싼 제품이 뭔가 좋아도 좋다는 고정관념과 기대심리.. 값이 저렴한 제품은 웬지 싸구려 제품이라는 인식등.. 이런 소비자의 기분학적 만족감(?)을 이용하여 많은 업자들은 고가 유통정책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투입된 합성기유와 원료가 고급의 것으로써 어느정도 가격대가 높은 제품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동등한 원료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유통되는 가격의 차이가 많은 것은 역시 거품이 한몫 한다고 하겠습니다.

또 소속된 자동차 동호회의 여론에 따라 운전의 만족감은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어떤 특정 오일이 모동호회에서는 인기가 많은가 하면 다른 동호회에서는 맥을 못추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별 엔진구조의 특성상 궁합(?)이 맞지않는 오일이 있을수 도 있겠습니다만.. 다른 사람들의 평가가 제품의 인식과 사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할 때, 엔진오일의 사용 느낌은 기분에 의한 것이 반이상 영향을 받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역시 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해도 항상 꾸준한 만족감을 주는 오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처음 얼마간은 좋게 느껴졌던 오일이 일정시간이 경과하여 몸에 익숙해지면 평상시의 느낌이 되는 이치와.. 운전자의 컨디션과 날씨 상황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고급의 세단차 느낌이 올때가 있는가 하면, 화물차 타는 느낌이 올 때가 있는 것처럼 항상 똑같지만은 않음을 느끼곤 합니다.

결론적으로, 저희가 취급하는 합성엔진오일만으로도 우리나라 및 외국의 고급명차, 그리고 여러 운전조건을(정숙주행 및 스포츠주행)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또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제품들도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메이커에서 생산한 오일도 100\7欖봉??반합성유 그리고 광유계등 여러종류의 오일이 있습니다. 또 100R0합성유라 하더라고 점도규격의 묽기에 따라 운전자의 체감적 느낌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예컨대, 똑같은 쌀로 밥을 하더라도 "진 밥"과 "된 밥"의 끈적거리는 정도의
차이에 따라 밥맛이 약간씩 다른 경우입니다)

엔진오일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용도에 맞는 오일점도와 API 및 ACEA.. 여러규격과 적정한 가격대의 제품으로, 너무 예민함보다는 편안하게 엔진을 관리한다는 마음을 갖고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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